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주)화성직업전문학교

본문내용

취업지원

본문

취업가이드
+ Home > 취업지원 > 취업가이드
자기소개서 작성법
  • 작성자
    지양희
  • 등록일
    2018-08-23 11:58:26
    조회수
    1170

 자기소개서 쓰는법

 

1. 왜 자기소개서를 쓰는가?


①성장 과정 등을 통해 성격과 인생관 확인

②지원직무 수행능력을 확인

③지원자의 지원동기와 장래성을 확인

④면접전형 시 질문의 기초자료

⑤논리전개능력과 문서작성능력 확인

 

2. 자기소개서 잘 쓰는 요령


①꼭 할말만 써서 간결하게 하고 일관성 있는 문체를 사용한다.

 

 응시업종과 관련된 사항을 중심으로 간결하고 일관성 있는 문체를 사용하여 적는 것이 효과적이다. 입사지원서의뒷면 또는 별지를 이용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되어 있는 곳이라면 그에 따르고, 그렇지 않은 경우 대개 A4 1~2장 정도의 분량이 적당하다.

 

②개성있게 작성한다.

 

 수많은 응시자의 자기소개서 가운데 눈에 띄게 하기 위해서는 독특하게 작성할 필요가 있다.특히, ‘끼’와‘독창력’을 중시하는 광고사 등의 회사에서는 이와 같은 개성을 일순위로 꼽고 있기 때문이다. 작문을 하는 것처럼 제목을 특이하게 붙여본다든지, 신문의 헤드라인처럼 섹션화 하여 작성해 보는 것도 좋다.

 

③진실하게 작성한다.

 

 긍정적인 사고 범위 내에서 진솔하게 작성하도록 한다. 자신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허위 또는 과장된 사실을 기재한다거나 부정적인 인생관, 사회관을 감추기 위해 말을 꾸미다 보면 면접 중에 불안감만 가중될 뿐이다. 또한 본인의 가정형편이나 성장과정에 어려움이 있었다면 그러한 환경을 극복하고 일어선 강한 의지가 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하므로 굳이 숨길 필요는 없다.

 

④충분한 시간을 갖고 미리 그 기업에 맞춰 작성한다.

 

 서류제출 마감시간에 임박해서 허겁지겁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이들이 많은데 결코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다. 초고 작성 후 여러 번 반복하여 읽으면서 내용과 문장을 수정, 보완한 후 최종작성 하는 것이 좋다. 그 기업에 맞춰 작성된 자기소개서가 정성이 들어가 보인다.


3. 자기소개서 쓰는 법

  
성장과정

 

 

학교나 경력 등은 이미 이력서 또는 지원서에 기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이 이중으로 기술할 필요는 없다.
성정과정을 통해 지원분야에 대한 나름대로의 공부와 노력을 해왔음을 기수하고 그것이 향후 직면 하게 될 직무와 사회생활에 어떻게 연관이 될 지를 기술하면 금상첨화이다. 

성격소개

 

 

나를 PR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에 대하여 일부러 진실하지 못한 진술을 할 필요가 없다. 미사어구를 동원하다 스스로 함정에 빠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켜 자신을 소개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단점에 대해서도 진솔하게 기술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우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 지를 기술하면, 오히려 장점이 부각될 수 있다.
적극적인 사고, 성실성, 근면성, 원만한 품성, 미래에 대한 도전의지, 패기있는 성격 등을 나타낼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학창시절 및 경력사항

 

 

학교생활이나 동아리활동 등을 통해 그 사람의 대인관계나 조직에 대한 적응과 성실성, 책임감, 창의성 등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한창시절시 배운 전공, 지식, 경험 등이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지원화사화의 연계성, 직무와의 연계성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므로, 학창시절 배운 구체적 경험등을 토대로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와 회사를 위해 어떻게 준비하여 왔고,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를 강조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지원동기

 

 

지원동기는 자기소개서 작성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막연한 지원동기가 아니라 내가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하여 어더한 노력과 경험을 했는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이 회사에 왜 지원했는지를 피력해야 한다.
자신의 적성과 비전을 제시하는 방법도 좋다.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의 업종, 경영이념, 창업정신, 성격 등을 알아서 그 기업의 업종이나 특성에 맞게 지원동기를 기술한다면 좋을 것이다. 

희망업무 및 앞으로의 포부

 

희망업무는 이미 지원동기에서 언급한 것처럼 전공, 적성을 살리기 위해서나, 또는 평소 그 업종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있었다면 좋을 것이다.
앞으로의 포부는 구체적으로 자기가 선택한 업종에 대한 목표성취나 계발을 위해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언급하라. 그렇다고 수준을 너무 높일 필요는 없다. 

마무리

 

 

결국 자기소개는 나를 PR하는 것이다. 내가 지원회사에 왜 필요한 인재인지, 귀사에 지원하기 위하여 어떠한 배움과 노력을 해왔는지, 귀사에 입사하기 위한 준비된 인재임을 알려야 한다.
이러한 적극적인 자기 PR을 통해 나를 알려야 하므로 회사의 입장에서 서류를 통하여 나를 채용할 수 잇도록 정석껏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